생명의 양식 그랜드스토리 (초등1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원 편 설교 자료입니다.
'40과 삭개오, 예수님을 영접했어요' 원고에 맞춰 새로 제작한 설교자료입니다.
png 화일이 들어 있는 파워포인트 화일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mac 용 화일과 실행화일(exe) 이미지 화일, 한글원고가 들어 있습니다.

삭개오, 예수님을 영접했어요._총회40_원고_박수영 전도사
제목: 삭개오, 예수님을 영접했어요.
본문: 누가복음 19장 1-10절
외울말씀: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누가복음 19장 10절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지기 위해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이었어요. 그 길 가운데 여리고가 있었어요. 다른 길로 가실 수도 있었지만 예수님께서는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셨어요. 무슨 이유 때문이었을까요? 바로, 삭개오를 만나시기 위해서였어요.
삭개오의 직업은 바로 세리장 이였어요. 당시 이스라엘은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어요. 그래서 로마에 세금을 바쳐야 했어요. 로마에 바칠 세금을 걷는 일, 이 일을 하는 사람이 바로 세리였어요. 삭개오는 여리고의 수많은 세리들의 리더, 세리장(짱)이었던 거예요.
그리고 삭개오는 부자였어요. 세리가 되면 부자가 되는 것은 식은 죽 먹기였어요. 정해진 세금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걷었기 때문이에요. 세리들도 이 정돈데 하물며 세리장인 삭개오는 얼마나 부자였을까요?
하지만 사람들은 세리들을 미워했어요. 로마를 위해서 일하는 것도 못마땅한데, 돈까지 빼앗는 세리를 누가 좋아하겠어요?
또한 삭개오는 키가 작았어요. 3절 말씀 보세요.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삭개오는 외모도, 키도 멋진 사람이 아니었어요. 작은 키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무시당하고 하고 싶은 일도 못했을 거예요. 그래서 악착같이 세리가 됐는지도 몰라요. "세리가 되면 날 무시하지 못할 거야!" 세리가 된 후에 삭개오는 못된 짓을 많이 했어요. 삭개오는 좋은 점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죄인이었던 거예요.
그러나 삭개오는 이렇게 부족했지만 예수님께서는 삭개오를 찾아오셨어요. 삭개오는 예수님을 보기 위해서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갔어요. "예수님을 꼭 만나고 싶다. 그러나 나 같은 사람은 예수님도 싫어하시겠지?"
그 때 예수님께서 삭개오를 보시면서 삭개오의 이름을 부르셨어요. "삭개오야! 내가 오늘 네 집에서 쉬어야겠구나." '아니, 예수님께서 어떻게 내 이름을 아시지? 그리고 우리 집에 머무신다고?'
삭개오는 급히 내려와서 기뻐하며 예수님을 영접했어요.
이 모습을 본 사람들은 수군거리면서 예수님과 삭개오를 비난했어요. "어머어머어머! 괜찮은 사람인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완전 이상한 사람이잖아. 우리 집에도 안 오면서 어떻게 세리 집에 갈 수가 있지?" 사람들은 삭개오의 집을 방문하신 예수님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어요.
여리고에는 삭개오보다 훨씬 괜찮은 사람들이 많았을 텐데 왜 예수님께서는 삭개오의 집에 가셨을까요? 삭개오는 자기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깊이 알고 있었어요. "난 죄인이야. 난 죽으면 지옥에 가게 될 거야." 그렇기 때문에 삭개오는 누구보다 간절히 예수님을 필요로 했어요.
반대로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별로 필요로 하지 않았어요. "난 예배도 꼬박꼬박 드리고 헌금도 하는데 뭘. 예수님 안 만나도 상관없어." 이런 마음이니까 예수님을 만날 수가 없는 거예요. 예수님 옆에 걸어도, 예수님과 대화를 해도, 심지어는 예수님을 믿는다고 말해도 예수님이 주시는 구원을 받을 수가 없는 거예요.
예수님을 만난 삭개오는 완전히 달라졌어요. 8절 말씀 볼까요?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예수님을 만나기 전까지 삭개오는 돈에 미친 이기적인 사람이었어요. 그러나 달라진 삭개오의 고백을 보세요. 재산의 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빼앗은 돈은 4배로 갚아주겠다고 말하고 있어요.
예수님을 만나서 삭개오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었어요. 돈보다 더 중요한, 생명 되신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이에요.
여러분 순서를 잘 알아야 해요. 달라져서 구원받은 것이 아니에요. 구원받아서 달라진 거예요. 착한 일 많이 하면 구원 받나요? 아니에요. 구원은 예수님께서 주시는 믿음으로 받는 거예요. 그렇게 구원받은 사람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살게 되요.
전에는 옆에 있는 친구가 미웠지만 구원 받은 후에는 내 안에 계신 예수님께서 미움 대신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을 주세요. 전에는 욕하는 것이 죄인 줄 몰랐지만 구원 받은 후에는
내 안에 계신 예수님께서 그것이 죄임을 깨닫게 하셔서 그만하게 하시는 거예요. 여러분은 예수님을 영접했나요? 그러면 마음속에 계신 예수님을 항상 의지하세요. 예수님께서 여러분을 변화시킬 거예요.
삭개오처럼 자격이 없어도 예수님은 여러분을 찾아오시고 여러분의 마음속에 들어오시길 원하세요. 예수님이 필요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여러분의 죄를 해결할 수 있는 분은 예수님 밖에 없어요. 이 시간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님을 영접하세요. 삭개오처럼 엄청난 기쁨과 변화가 여러분 삶 가운데 일어날 거예요!
외울말씀: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누가복음 19장 10절
...